반응형

안녕하세요? visionTECH입니다~

이번 글에서는 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~^^

**저는 주식투자 고수가 아니며 이글은 제 개인적 생각과 의견임으로 참고만 하시고, 틀린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

매출 & 순이익 & 주당 순이익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 (출처: https://tesla-cdn.thron.com/static/4E7BR9_TSLA_Q3_2020_Update_P0Q85U.pdf?xseo=&response-content-disposition=inline%3Bfilename%3D%22TSLA-Q3-2020-Update.pdf%22)

테슬라의 3분기 매출은 작년동기의 매출인 63억3백만달러에서 39% 증가한 87억71만 달러(약 10조원)를 기록하였으며

순이익은 작년동기의 순이익인 1억4천300만달러에서 131% 증가한 3억3천100만달러(3773억원)

주당 순이익은 76센트를 기록하였습니다.

매출, 순이익, 주당 순이익 등 거의 모든분야에서 작년대비 증가하였으며 2020년 2분기 수치와 비교하여도 성장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^^

현재까지 테슬라가 잘 성장하고 주주에게 이익을 주고 있어 매우 흡족스럽지만

앞으로 테슬라가 성장을 하고 회사 가치가 성장하는데 변수가 무었인지 3분기 리포트의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테슬라 3분기 Earning Report - Summary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 (출처:  https://tesla-cdn.thron.com/static/4E7BR9_TSLA_Q3_2020_Update_P0Q85U.pdf?xseo=&response-content-disposition=inline%3Bfilename%3D%22TSLA-Q3-2020-Update.pdf%22 )

 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 중 초반 Summary 부분을 보면 다음 단계의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고 하였으며

첫째로 상하이에서 모델3 생산량 증가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고

미국 Fremont에서 테슬라가 목표로 한 모델Y의 양산 레벨에 다다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.

테슬라에서 언급한 "다음 단계"는 제품과 공장의 아키텍쳐를 변경하여 생산단가와 효율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

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해 "베터리 데이"에서 언급한 4680베터리가 중요한 역활을 할 것이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투자자 입장에서는 베터리 데이에서 언급한 베터리 개발&생산일정을 참고하여 추세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.

visiontech.tistory.com/50

 

Tesla Battery Day 핵심 정리~

안녕하세요? visionTECH입니다~ 이번 글에서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테슬라의 Battery Day 이벤트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^^ 저를 포함해서 테슬라의 주주분들이 가장 기대를 하

visiontech.tistory.com

테슬라 3분기 Earning Report - 차량 생산량 & 판매량 & 공장 현황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 (출처:  https://tesla-cdn.thron.com/static/4E7BR9_TSLA_Q3_2020_Update_P0Q85U.pdf?xseo=&response-content-disposition=inline%3Bfilename%3D%22TSLA-Q3-2020-Update.pdf%22 )

 

2020년 3분기까지 테슬라가 생산하고 판매한 내역을 살펴보면

2020년 1분기 총 생산량: 102,672대

2020년 2분기 총 생산량: 82,272대

2020년 3분기 총 생산량: 145,036대

2020년 1분기 총 판매량: 88,496대

2020년 2분기 총 판매량: 90,891대

2020년 3분기 총 판매량: 139,593대

이며 2020년 3분기 생산량은 작년분기 대비 51% 증가하였고 2020년 2분기 대비 76% 증가

2020년 3분기 판매량은 작년분기 대비 44% 증가하였고 2020년 2분기 대비 54% 증가하였습니다.

즉, 테슬라는 꾸준하게 제품생산량의 증가와 판매증가를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 (출처:  https://tesla-cdn.thron.com/static/4E7BR9_TSLA_Q3_2020_Update_P0Q85U.pdf?xseo=&response-content-disposition=inline%3Bfilename%3D%22TSLA-Q3-2020-Update.pdf%22 )

 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 중 Vehicle Capacity 부분을 보면

현재 Fremont와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모델 S, X, 3, Y의 총 생산가능량은 84만대 (90,000대+500,000대+250,000대) 이며 유럽 Berlin, 미국 공장의 경우 건설 중이거나 준비 중인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.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의 중간부분에 상하이, 베들린, 텍사스 공장 사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상하이 공장에 비해 유럽 베들린 공장은 건설 중이지만 완공되려면 긴 시간이 필요할 것 같으며 텍사스 공장은 이제 땅을 다지고 있는 듯이 보입니다.

즉, 테슬라가 얼마나 빨리 다른지역에 공장을 만들고 안정화를 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생산량 증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것을 알 수 있지만, 단기간안에는 추가로 설립한 공장을 통해 생산량 증가를 기대하기에 어려워 보입니다. (물론 현재 설립한 공장에서 생산효율성 극대화를 통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)

상하이 공장 (출처:  https://tesla-cdn.thron.com/static/4E7BR9_TSLA_Q3_2020_Update_P0Q85U.pdf?xseo=&response-content-disposition=inline%3Bfilename%3D%22TSLA-Q3-2020-Update.pdf%22 )

 

베들린 공장(왼), 텍사스 공장(오) (출처:  https://tesla-cdn.thron.com/static/4E7BR9_TSLA_Q3_2020_Update_P0Q85U.pdf?xseo=&response-content-disposition=inline%3Bfilename%3D%22TSLA-Q3-2020-Update.pdf%22 )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 (출처:  https://tesla-cdn.thron.com/static/4E7BR9_TSLA_Q3_2020_Update_P0Q85U.pdf?xseo=&response-content-disposition=inline%3Bfilename%3D%22TSLA-Q3-2020-Update.pdf%22 )

 

마지막으로 올해 목표치인 50만대의 생산&판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모델Y와 상하이 생산이 중요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부분이 있는데, 만약 테슬라가 올해 말 목표치는 50만대를 달성하지 못하면 단기적으로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임으로 투자자분들의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.

테슬라 3분기 Earning Report - FSD, 에너지 사업

 

9월 베터리 데이에서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가 완전자율주행(FSD) 소프트웨어를 새롭게 구성을 하였으며 10월에 소수의 테슬라 차량 오너 대상으로 FSD 베타버전(Private Beta)을 배포하겠다고 하였습니다.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 (출처:  https://tesla-cdn.thron.com/static/4E7BR9_TSLA_Q3_2020_Update_P0Q85U.pdf?xseo=&response-content-disposition=inline%3Bfilename%3D%22TSLA-Q3-2020-Update.pdf%22 )

 

현재까지 확인한 내용으로는 라이다 센서가 없어도 상당한 수준으로 구동이 되고 있으며 고난이도라고 알려진 왼쪽턴도 구현이 잘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이름처럼 "완전자율주행"으로 불리기에는 해결하고 개선해야할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.

마지막으로 이번 3분기 리포트에 제가 주의깊게 본 부분은 테슬라의 에너지 사업분야로

Solar Deployment(MW) 부분에서 작년대비 33%, 2분기 대비 111% 증가

Storage Deployment(MWh) 부분에서 작년대비 59%, 2분기 대비 81% 중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 (출처:  https://tesla-cdn.thron.com/static/4E7BR9_TSLA_Q3_2020_Update_P0Q85U.pdf?xseo=&response-content-disposition=inline%3Bfilename%3D%22TSLA-Q3-2020-Update.pdf%22 )

 

테슬라 3분기 Earning 리포트 (출처:  https://tesla-cdn.thron.com/static/4E7BR9_TSLA_Q3_2020_Update_P0Q85U.pdf?xseo=&response-content-disposition=inline%3Bfilename%3D%22TSLA-Q3-2020-Update.pdf%22 )

 

 

끝으로 테슬라는 단순 전기차 제조&판매 회사가 아니라 베터리, 에너지, 소프트웨어 등의 사업영역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.

때문에 보다 정확하게 회사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미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부분만 가지고 판단하기보다는 가능한 전 사업분야를 공부하고 파악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.

728x90
반응형

+ Recent posts